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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사이트솔루션 등 건설기계 부문 3사가 전쟁 피해 복구를 위해 기증한 장비들은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주에서 2024년부터 피해 지역 성공하는1%직장인 재건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수혜 예상 업종 1. 건설·기계

주거·인프라 재건 새 먹거리 기대
미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종전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특수를 기대하는 우리 기업 한국주택 움직임이 빨라질 전망이다.
국내에서 가장 큰 기대를 모으는 업종은 우크라이나 재건에 필수인 건설업과 건설기계 산업이다. 재건 사업이 본격화하면 가장 먼저 잔해를 치우고 교통망, 산업단지, 건물 등을 건설하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우선 지난해 경기 침체를 겪은 국내 건설 업계에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새 먹거리가 될 상가대출금리 거란 전망이 나온다. 국내 건설 업계는 2023년 9월 정부가 파견한 재건협력단을 통해 현지 진출을 타진하는 등 종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전부터 재건 사업 참여를 위한 준비 움직임을 보여왔다. 현대건설은 우크라이나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와 공항 재건·확장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홀텍 SMR(소형모듈원자로)과 웨스팅하우스 대형 원전 9기를 설치하 파산면책 는 프로젝트에 대해 원자력 전력 공사와 의향서(LOI)를 각각 체결했다.
특히 국내 건설사는 우크라이나 인접 국가와의 협력에도 집중해 재건 사업 수주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가령,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이 인접해 있어 재건 사업에 필요한 자재와 인력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지녔다.
기업별 강점이 달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 라 접근법도 제각각이다. 우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는 공장에서 건축물의 80%를 만든 다음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러’ 건축물이 적극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폴란드 모듈러 주택 전문기업 ‘단우드’를 자회사로 둔 GS건설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폴란드에서 석유화학 플랜트 ‘폴리머리 폴리체’ 건설을 진행 중인 현대엔지니어링도 지난해 11월 폴란드 모듈러시스템과 ‘모듈러를 활용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MOU를, 우크라이나 우크르나프타와 ‘에너지 재건 사업 협력’ MOU를 각각 체결한 상태다. 향후 재건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물산은 우크라이나 리비우시, 튀르키예 건설사 ‘오누르(Onur)’와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 MOU를 맺었다. 튀르키예는 전쟁 발발 직후 러시아,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참여하는 평화협상을 중재했고 흑해 곡물 협정 연장 합의를 이끌어내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비교적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위해 폴란드 건설협회와 손잡고 폴란드 3위 건설사 ‘이알버드(ERBUD)’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재건 과정에 필수인 건설 장비 제조 업체도 수혜를 기대한다. HD현대그룹 건설기계 중간 지주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전후 복구 지원을 위해 우크라이나 측과 소통을 이어왔다.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HD현대건설기계 30t급 크롤러 굴착기와 HD현대인프라코어 21t급 휠 굴착기, HD현대사이트솔루션 LPG 지게차가 투입되기도 했다. 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가 우크라이나 시장에서 점유율 1·2위를 차지하고 두 회사 합산 시장점유율이 3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종전 후 재건 사업에서 수혜가 예상된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건설 중장비·소방차 제조 업체 현대에버다임도 우크라이나 특수장비 제조 업체 테흐콤플렉트와 손잡고 생산한 드릴 크레인 트럭 5대를 현지 에너지 기업에 공급했다. 드릴 크레인 트럭은 지반에 구멍을 뚫고 필요한 자재를 설치하는 특수 장비다. 농기계·선박기·원동기·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하는 대동기어는 우크라이나 농업 재건에 농기계와 부품이 사용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는다.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농기계를 수입·판매하는 총판사와 3년간 300억원 규모 트랙터를 공급하는 총판 계약을 맺었다.
이외 우크라이나에서 상용차 판매와 고속철 판매 사업 등을 추진 중인 현대코퍼레이션, 국내 유일 아스콘 상장사인 SG도 수혜 기업으로 꼽힌다. 인프라 건설에 필수적인 콘크리트 펌프카(CPC)를 북미, 유럽 등에 수출하는 전진건설로봇은 최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를 우선순위에 두고 준비하며 베트남 투자 계획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다만 건설·기계 업계에서는 장밋빛 전망과 달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도 함께 나온다. 종전 협상이 실제 종전으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데다 종전과 재건은 또 다른 문제라는 점에서다. 우크라이나가 재건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자국에서 직접 조달하기 어렵다는 점도 변수다.
김화랑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결국 재건 비용은 해외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인데 우크라이나를 전폭적으로 지원한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 재건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일반적인 건설 공사는 원가 경쟁력을 내세운 폴란드·튀르키예 등 인접 국가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국내 기업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수혜 예상 업종 2. 석화·에너지
공급망 정상화로 원가 안정 기대
석유화학 업계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에 따른 간접 수혜에 기대감이 팽배하다. 글로벌 공급망과 물류 정상화로 손익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동유럽 신시장 개척도 노려볼 수 있단 판단이다.
지난해 석유화학 업계 수익성은 크게 악화했다. LG화학, 금호석유화학, 한화솔루션, 롯데케미칼 등 주요 4사 가운데 금호석유화학만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지난해 매출 7조1550억원, 영업이익 2728억원을 올렸다. 반면, 지난해 LG화학은 석유화학 부문에서 영업손실 1360억원을 냈고 한화솔루션과 롯데케미칼 역시 각각 3002억원, 8948억원 적자를 냈다. 이 기간 한화솔루션은 적자전환했고 롯데케미칼은 3년 연속 적자 늪에 빠졌다.
최근 국내 석유화학 업계는 ‘사면초가’라는 말이 지나치지 않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이 석유화학 공장을 대규모로 증설하자 시장은 공급 과잉 상태로 변질됐다. 주요 석유화학 제품 가격은 하루가 멀다 하고 추락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전쟁 등 지정학적 문제까지 덮쳐 원재료 원유 가격이 급등했다. 설상가상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수요마저 위축됐다. 석유화학 업계 수익성 지표 에틸렌 스프레드가 손익분기점인 t당 300달러를 한참 밑도는 구조가 고착화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땐 우선 석유화학 제품 스프레드(원료 가격과 제품 가격 차이)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다. 석유화학은 원가 가운데 원료비가 70% 이상을 차지해 유가에 따른 손익변동성이 크다. 서방의 대(對)러시아 제재가 일정 수준 풀릴 경우 국제유가가 하향 조정될 수 있다.
특히 국내 석유화학 업계는 대규모 나프타분해설비(NCC)로 ‘업스트림’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데, 이런 구조에서는 저유가 상황이 손익에 유리하단 평가다. 석유화학 산업은 공정, 제품가공 정도에 따라 업스트림(석유화학 기초 원재료인 나프타 쪽에 가까운 제품), 미들스트림, 다운스트림(석유화학 산업 최종 제품인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원료 쪽에 가까운 제품) 등 다층 산업 구조로 이뤄진다. 롯데케미칼, LG화학 등 국내 주요 석유화학 기업은 대규모 NCC로 업스트림 제품을 직접 생산한다. 나프타는 원유에서 생산해 유가 상승 땐 나프타 가격이 올라 원가가 함께 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내 석유화학 업계는 전쟁으로 러시아산 나프타 사용이 막혀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중동산 나프타를 써야 했다. 석유화학 업계 관계자는 “공급 과잉 국면에서 판매 가격에 원가 상승분을 전가하기 쉽지 않았는데, 유가 안정화 땐 한결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장 국내 석유화학 업계는 ‘에셋 라이트(자산 경량화)’에 속도를 내면서 손익 구조 정비에 나선다. 비핵심 사업 매각과 설비투자(CAPEX) 축소 등으로 재무 구조 기반을 다진다. LG화학은 석유화학 부문의 몸집을 줄이기로 하고 전남 여수NCC 2공장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롯데케미칼은 기존 계획보다 4000억원 줄인 1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한화솔루션은 설비투자를 지난해 3조1000억원에서 올해 약 2조원 수준으로 낮춘다.




수혜 예상 업종 3. 자동차·가전

현대차 러시아 재진출 여부 촉각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의에 속도가 붙자 현지에서 철수하거나 수출이 끊겼던 국내 기업에선 사업 재개 기대감이 고개를 든다. 전쟁 직전까지 국내 기업은 러시아 자동차·가전·조선 등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다만, 전쟁 이후 국내 기업이 내준 공백을 중국 기업이 빠른 속도로 채운 터라 실제 사업 재개까진 난항을 겪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가장 관심을 끄는 기업은 현대차그룹이다.
현대차그룹은 2023년 12월 러시아 업체 아트파이낸스에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포함한 러시아 지분 100%를 1만루블(당시 약 14만원)에 매각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강도 높은 서방 제재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자 막대한 매몰비용을 감당하고 내린 결정으로 평가된다. 현대차는 매각 당시 2년 내 공장을 되살 수 있는 바이백 조건을 내건 것으로 알려진다. 현대차는 이 옵션을 올 연말까지 행사할 수 있다.
현대차 입장에서도 러시아를 완전히 포기하기는 결코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산업계 시각이다.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 전 2021년 한국의 대러시아 승용차 수출 비중은 26%에 달했다. 같은 해 러시아 자동차 판매량은 현지 기업 라다(35만714대)가 1위로, 기아(20만5801대)와 현대차(17만1811대)가 나란히 2·3위였다. 현지 맞춤형 소형차 쏠라리스, 해외 수출용인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 기아 리오 등이 현대차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됐다.
러시아 시장 복귀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도 있다. 러시아 공장 매각 이후 현대차는 러시아에서 새롭게 상표 등록을 신청했다.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스티통신은 지난해 8월 현대차가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해 최소 17건의 상표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현대차는 러시아 재진출과 관련, “아직 확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며 신중한 입장이다. 현대차그룹 공백을 중국 브랜드가 채웠다는 점에서 러시아로 재진출하더라도 예전 지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신중론도 적지 않다. 러시아 자동차 시장 분석 기관 오토스탯(아브토스타트)에 따르면 지난해 러시아에서 판매된 신차는 총 157만1272대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 ‘톱10’ 중 8개가 중국 브랜드였다.
러시아에 생산기지를 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 업계도 러시아 제재 해제 가능성에 주목한다.
삼성전자는 2008년 모스코바 인근에 칼루가 공장을 짓고 TV·냉장고·세탁기 등을 생산하다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서방 제재가 지속되자 같은 해 3월 부품 수급 등을 문제로 가동을 중단했다. LG전자도 2019년 말까지 루자 공장과 러시아 법인 운영에 4억9300만달러(약 7090억원)의 누적 투자금을 쏟아부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2022년 3월 러시아 시장에 제품 공급을 중단했다. 이어 같은 해 8월 공장 가동을 멈췄다.
전쟁 이전 러시아 가전 시장에선 삼성과 LG가 상당 수준 점유율을 보였다. 전쟁 전 러시아는 가전제품 대부분을 한국·유럽 등에서 수입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러시아 가전제품 매출 가운데 수입 제품 비중은 93%에 달했다. 러시아 시장조사 업체 온라인마켓인텔리전스(OMI)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가장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 1위를 유지했고 LG전자도 상위권에 들었다.
하지만, 가전 업계 역시 종전 이후 무역 거래가 정상화되더라도 전쟁 이전 점유율 회복을 난제로 보는 시각이 있다. 전쟁 이후 러시아 제재로 중국·튀르키예 등 우방국 수입이 대폭 증가한 반면, 삼성, LG 등 한국 기업 점유율은 급감했다. 2023년 기준 러시아 가전 시장에서 중국·튀르키예·벨라루스 기업 점유율은 40%대로 알려진다. 가전 업계 관계자는 “종전이 현실화할 경우 국내 기업에는 실적을 회복할 기회가 되겠지만,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만큼 손익계산은 더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봤다.


주가는 벌써 과열?훨훨 날다 “기대감 과도” 보고서에 ‘발칵’






미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정상이 종전 협상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국내 증시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가 급등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와 협상에 방점을 찍자 주가는 반대 방향으로 롤러코스터를 탔다. 증권가에서는 재건주에 과도한 기대감이 선반영됐을 가능성을 우려하며 추종 매매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재건주 ‘맏형’ 격인 HD현대건설기계 주가는 올 들어 2월 13일(종가 8만2800원)까지 42% 뛰었지만, 최근엔 7만원 초반대로 밀려났다. 같은 기간 우크라이나 재건주로 분류되는 대동기어 주가는 89% 치솟았고 현대에버다임(36.7%), 동일고무벨트(18.3%), SG(16.1%) 등도 큰 폭 오름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들 역시 최근엔 주가 변동성이 큰 폭 확대됐다. 수혜주로 꼽히던 종목이 일제히 하락한 것은 단기 과열 분위기가 확산되면서다. 증권가에서는 일제히 투자 신중론을 내놓는다. 삼성증권(매수→중립)과 신한투자증권(매수→단기매수)은 2월 들어 HD현대건설기계에 대한 투자의견을 낮췄다. 한영수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경쟁사와 비교하면 업황 둔화에도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잘 대응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면서도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로 주가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해 현 주가 대비 상승 여력이 축소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HD현대건설기계에 대해선 이례적으로 ‘매도 리포트’까지 내놓는 증권사도 등장했다. 공식적으로 매도 의견을 좀처럼 내지 않는 국내 증권사 문화를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나온 올해 첫 매도 보고서다.
양형모 DS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종전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HD현대건설기계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낮췄다. 목표주가는 기존 7만4000원을 유지했다. 양 애널리스트는 “만약 러시아 점령지를 러시아가 가져가게 되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규모는 기존 추정치 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한다”며 “러시아 점령지 재건 사업은 러시아와 중국이 주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기업이 유럽, 미국 등 우크라이나 원조 국가의 다양한 굴삭기 제조사와 경쟁해야 하는 점도 과도한 기대를 낮춰야 하는 이유로 꼽았다. 정다운 기자
[배준희 기자 bae.junhee@mk.co.kr 정다운 기자 jeong.dawoon@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298호 (2025.02.26~2025.03.04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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