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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어새이 0 17 01.20 08:33
야마토게임방법 ㆊ 야먀토5 ㆊ⌒ 4.rnf665.top ╆[편집자주]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각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최고급 스마트폰을 뜻한다. 플래그십 폰은 과거 한두 가지 모델로 대표됐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제조사들은 수익성 제고를 위해 플래그십 폰의 세분화 전략에 나섰다. 삼성과 애플은 물론 저가형 모델에 집중하던 중국 기업까지 프리미엄 시장에 가세하며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치열해진 시장 속에서 진화하는 플래그십폰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해본다.






플래그십폰 한두개는 옛말…개인화에 맞춰 10여개는 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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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조사의 스마트폰 플래그십 모델 수/그래픽=이지혜


스마트폰 제조사의 플래그십 모델이 갈수록 다양해진다. 2010년 삼성전자와 애플 모두 단 하나씩이었던 플래그십 모델이 올해 총 미국채무조정 15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10년전 6종에 비해선 2.5배 늘어나는 셈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와 애플은 각각 3종과 1종의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면서 총 15종의 플래그십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2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릴 갤럭시 언팩 2025에서 플래그십 모델로 △S2 서울우리파이낸셜 5 △S25+ △S25 울트라 △S25 슬림(신규)을, 하반기 언팩에서는 △Z폴드7 △Z플립7 △트리플폴더플폰(신규)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슬림' 폴더블폰인 △Z폴드7 SE, 준프리미엄급인 △Z플립7 FE(신규) △S25 FE를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아이폰17 △아이폰17 프로 △아이폰17 프로맥스에 플러스 라인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업을 대체할 △아이폰17 에어(슬림·신규)와 준프리미엄급인 △아이폰 SE(4세대)를 추가할 전망이다.
제조사들이 플래그십 모델을 더 다양하게 선보이는 건 전 세계적으로 플래그십 선호 현상이 뚜렷하면서도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길어져 출하량이 감소해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중 60 기초생활수급자정부학자금대출 0달러(약 90만원) 이상의 비중이 25%로 2018년(13%) 대비 2배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1000달러(150만원) 이상의 초고가 모델 판매량도 2023년보다 약 18% 증가했다. 반면 글로벌 평균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2020년 약 24개월에서 2023년 43개월로 대폭 길어졌다.
결국 제조사들은 플래그십 모델을 세분화하는 전략을 택했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는 "현재 스마트폰 기술이 성숙한 상태에서 큰 변화를 꾀하기 힘들다보니 전체적으로 시장 정체기에 들어간 상태"라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와 애플이 모두 더 얇게, 더 가볍게, 더 고급스럽게, 더 가성비 좋게 변화를 주며 세분화하는 전략을 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과거 PC, 노트북 시장이 그랬듯 기술이 성숙한 시장에서 세분화 전략은 쉽게 볼 수 있는 패턴"이라고 덧붙였다.





인도에 프리미엄폰 팔고, 한국에는 '초'프리미엄폰 판다









글로벌 스마트폰 ASP 및 프리미엄 폰 판매량 비중/그래픽=김지영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양대 산맥인 삼성전자와 애플이 세분화된 고급화, 다층적 고급화 전략에 나섰다. 8년 만에 양사가 동시에 시장 점유율을 반납한 상황에서 이윤 극대화를 위해 업셀링(upgrade selling) 유도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특히 플래그십 선호도가 높아진 인도 등 신흥시장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애플의 2024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각각 19%, 18%로 1, 2위를 지켰지만 전년 대비 1%p(포인트)씩 감소했다. 출하량도 줄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2340만대로 전년 대비 1.4%, 애플은 2억3210만대로 0.9% 감소했다.
샤오미·비보(Vivo)·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들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어서다. 삼성전자는 인도와 동남아, 남미 등에서 중저가폰 시장을 내줬다. 애플은 애국 소비에 나선 중국내 판매량이 크게 떨어졌다. 샤오미와 화웨이가 프리미엄폰 라인업을 확대하며 빠르게 애플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어서다. 실제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의 글로벌 프리미엄폰 점유율은 2023년 약 70%에서 2024년 약 60%로, 삼성전자는 약 17%에서 약 14%로 줄었다.
이에 삼성전자와 애플은 부가가치가 높은 프리미엄폰에 집중하며 ASP(평균판매가격)를 높이는 전략을 택했다. 글로벌 프리미엄폰 점유율은 25%로 전체 4분의 1 수준이지만,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한다. 2018년 13%였던 프리미엄폰 점유율이 2024년 25%까지 늘면서 전체 스마트폰 ASP도 273달러에서 365달러로 올랐다. 올해 프리미엄폰 점유율은 26%로 확대되고 글로벌 스마트폰 ASP는 385달러로 오를 전망이다.
업계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프리미엄폰에 집중할 수 있었던 건 인도와 중국 등 신흥시장의 플래그십 선호 현상 덕분이라고 분석한다. IDC에 따르면 2024년 인도의 프리미엄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86% 늘었다. 프리미엄폰 비중도 2022년 4%에서 2024년 7%까지 커졌다. 중국의 2024년 상반기 프리미엄폰 비중은 26%로 전년 동기 대비 3%p(포인트) 확대됐다.
한국이나 미국 등 기존 프리미엄폰 시장에서는 차별화에 나선다. 신흥시장에서 준프리미엄급인 갤럭시 FE나 갤럭시 S 시리즈가 팔린다면, 기존 시장에서는 갤럭시 S 슬림, 갤럭시 S 울트라 등 초 프리미엄폰을 판매하는 전략이다. 폴더블폰 역시 '슬림' 모델인 Z폴드 SE 시리즈를 출시했다. 톰 브라운 같은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니치 마켓 공략에도 나선다. 애플 역시 슬림폰, 폴더블폰을 준비하며 더 많은 프리미엄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 S가 비싸서 갤럭시 A를 사려던 고객이 갤럭시 FE를 택하거나 갤럭시 S 울트라가 비싸서 갤럭시 S를 사려던 고객이 갤럭시 S 슬림을 선택하게 된다"며 "고객은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성능의 기기를 살 수 있고, 제조사는 똑같이 3대를 팔아도 이윤이 더 남는 방향을 취할 수 있다"고 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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